네이버 검색결과
자동변속기 급가속시 저단으로내려가는이유
통상 자동변속기는 급가속시 변속단이 저단으로 곧바로 변속돼(5단 주행중 급가속시 4단으로) 순간 가속도가 좋게 느껴지는 반면, 무단변속기는 순차적으로 낮은 변속비로 바뀌면서 순간 가속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난다. 자동변속기는 계단식으로, 무단변속기는 경사로식으로 변속이 되는 특성 때문이다.
어떤기사글중에 이런내용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보통 자동변속기차량을타보면
4단으로가다가 풀악셀밟으면 알피엠이 올라가고 윙~~소리나면서 알피엠이
7천까지도 올라간다음에 다시변속되곤하잖아요
왜그런거에요?
re: 자동변속기 급가속시 저단으로내려가는이유
급가속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급가속을 하려면 큰 회전력을 바퀴에 전달해야 합니다.
큰회전력을 전달하려면 기어의 감속비를 크게 해야 하는데 이것이 하위단 입니다.
그리고 고속을 얻어야 하니 엔진 회전수가 올라가야 합니다.
미션의 감속비가 예를 들면
1단 - 4 : 1
2단 - 3 : 1
3단 - 2 : 1
4단 - 1 : 1
이런식으로 가정하고 현재 4단 2000rpm에서 70km/h로 주행중이라면
3단은 4단에 비해 회전력이 2배가 되지만 회전수는 1/2로 되기 때문에 4000rpm으로 3단에 물리면 4단보다 2배의 힘으로 가속시킬 수 있고 다시 2단으로 물리면 4단보다 3배의 힘으로 (대신 rpm은 6000) 가속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전자식 변속기의 경우 급가속을 하게 되면 (킥 다운 이라고 합니다) 악셀레이터에 연결된 트로틀밸브의 각도 변화를 인식해 연료량을 늘려 RPM을 높혀주면서 기어 단수를 낮추도록 되어 있고, 기계식 변속기의 경우 악셀레이터를 끝까지 밟으면 스위치가 눌려 하위 단으로 연결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관심통 > 자동차·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사고 후 폐차, 수리 (0) | 2015.05.01 |
---|---|
대야미역에서 가는 수리산 둘레길 (0) | 2013.07.22 |
청풍호 드라이브 코스 (0) | 2013.02.26 |
자동차 필터 종류 (0) | 2012.06.14 |
블랙박스 사고영상 (0) | 2012.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