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브레이크시 연료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dudcjs1 (2003-01-02 14:28 작성)
신고|이의제기
내리막에서 저단을 사용하다보면 엔진 rpm이 상용회전수 를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에는 엔진에 연료가 뿌려지지 않습니다(fuel cut). 만약 연료가 뿌려진다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리지 않겠죠.
바퀴가 엔진을 돌리는 형상. 연비나 안전 모두 엔진브레이크가 좋습니다.
오르막이든 내리막이든 경사길에서는 기어를 저단으로 하고 운행해야.
저단기어로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기름절약보다 우선.
전자제어 엔진은 ecu에 의해서프로그램된채로 작동을 합니다. 엑셀레이터가 오프된상태에서 엔진rpm인 약 1600이상올라가면 연료컷을 시킵니다. 그러므로 엔진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상황에서는 연료는 실린더로 들어가지않습니다. 고로 연료는 인젝터에 의해서 뿌려지지않는것입니다. 연료의 양은 인젝터의 용량과 인젝터가 열려있는시간에 의해 결정되어집니다. 인젝터는 솔레노이드 밸브로 되어있는데 ecu가 접지를 시키면 인젝터에 전류가 흘러 인젝터가 on되고 연료가 뿌려지는것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확인할수있냐면 ecu스캐너를 차량에 장착하시고 내리막에서 엔진브레이크를 걸어보면 인젝터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분명 연료가 소모되지는 않지만 중립과 1단중 어느것이 연료소모가 적어냐는것은 해당조건에 차이가 있겠으나 경사가 급하고 구불구불한 긴내리막(브레이크를 밟아야하는)을 주행하고 있다면 중립보다는 기어를 넣고 엔진브레이크상태에서 주행하는것이 연료소모가 적습니다. 하지만 직선의 긴내리막(브레이크를 밟지않아도되는)을 주행한다면 기어를빼는편이 유리할것입니다. (탄력주행이 되는셈이니까)
연비라는것은 해당연료로 얼마나 멀리가느냐가 중요하기때문에 직선의 긴내리막의엔진브레이크는 탄력주행을 할수 있는곳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것과 같기때문에 조건과 상황에 따라다르겠죠.
하지만 단순히 엔진브레이크시에 연료가 소모되느냐 아니냐에서는 연료는 소모되지않습니다.
(추가)
RPM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빨갛게 표시된 영역에 안들어갈 정도까지 아무 문제 없습니다
내리막에서는 코너진입 시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풋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서 Vapor Lock이 걸리거나 마찰재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 제동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RPM이 너무 높아 시끄러워서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신다면 짧고 깊게...충분히 감속한 후 다시 가속되면 짧고 깊게...충분히 감속하고....이런 요령으로 여러번에 나누어서 밟아주세요. 그래야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동안 냉각이 된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