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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은 점검주기에 맞춰 체크하는 것이 좋으며, 마모가 시작되면, 인디게이터 알림장치로 차량 제동시 끼이익 하는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마모가 되어 교체를 알려주는 것으로, 소음이 발생하고,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현상을 방치할 경우 디스크(패드)와 드럼(라아닝)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교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 동력장치인 전륜을 기준으로 할 경우 패드는 2만km 라이닝은 3만km에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단 후륜에 사용하는 라이닝의 경우에는 보통 6-7만 km에 교체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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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브레이크패드 어느 정도 관리하고계시나요?
자동차 브레이크패드는 자동차 운행도중 제동장치에서 큰역활을 하는 중요한 부품중에 하나입니다. 운전을하다가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제동이 제대로 되지않는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되는 증상
자동차 브레이크는 기본적으로 4만~5만km에서 점검을 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패드 관리를 잘 하지않게 되면, 브레이크 제동시 쇠갈리는소리 또는 브레이크 제동시 제동거리 길어짐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할 경우에는 브레이크 디스크까지 손상을 입히게되어 더 큰 교체비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점검시 같이 점검해야되는 항목
▶ 브레이크 디스크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 패드를 압착시켜 제동 효과를 발생하는 원판(圓板)을 말하며, 디스크 로터 라고도 한다. 냉각 때문에 통풍 구멍이 설치되어 있는 벤틸레이티드 방식과 구멍이 없는 솔리드 방식이 있습니다. 통풍 구멍이 온도 상승을 억제하여 페이드(fade)현상을 방지하고 패드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영향을 줍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점검 기준은 녹 발생 여부, 균열, 긁힘, 홈 등을 확인해주면 됩니다.
자동차의 제동을 위해 필요한 브레이크는 대부분 유압 작동식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압작동식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레버를 당길 때 마스터 실린더가 브레이크오일을 밀어 넣어 브레이크에 힘을 전달해 제동력을 만들어 줍니다. 브레이크오일, 혹은 브레이크액이라고 불리는 액체는 바로 이 유압작동식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유압작동유의 일종을 의미합니다. 사실 브레이크오일로 알려져 있지만 브레이크오일에 사용된 액체 성분은 오일이 아닌 글리콜이나 실리콘이기 때문에 브레이크액이라는 표현이 좀 더 정확합니다.
※ 알고 있으면 좋은 브레이크 이상현상 – 베이퍼 록 (Vapor Lock)
베이퍼록 현상은 브레이크오일 내에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을 장기간 교환하지 않았거나, 긴 내리막길 등에서 브레이크를 지속적으로 사용했을 경우 브레이크 패드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면서 브레이크 회로 안까지 공기 기포가 차게 돼 브레이크가 더 이상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베이퍼록 현상 이전에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주행 중인 자동차의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하는 페이드 현상이 지속될 경우, 앞서 설명한 베이퍼록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평상시 브레이크에 부담을 덜 주는 운전습관과 함께 장기적인 브레이크오일 점검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에서 브레이크는 절대 없어서는 안되며 이상이생겨서도 안되는 부품입니다. 반드시 점검주기에 맞춰서 점검하여 사고예방 및 예방정비를 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외에 자동차 외형 판금도색도 바름정비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사전견적을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한 편리한 정비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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